피아노를 꼭 배워야하는 이유 3가

피아노를 꼭 배워야하는 이유 3가지

 

피아노 서론

 

피아노는 어린 아이부터 성인, 노년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악기이고, 그로인해 인생을 더욱 풍요롭고 흥미로운 것으로 만들어줍니다.

누구나 배울수있는데 인생이 풍요로워진다. 참 아름다운 말입니다.

그런데 피아노를 꼭 배워야할까요? 보통은 ‘꼭..은 아니지않나?’, ‘여유가 되어 배우면 좋지’ 정도로 생각합니다만 피아노를 배우며 얻을 수 있는건 그 이상입니다.

그 이상이 무엇인지 교육자 입장에서 자세히 써봤습니다.

특히 6세~7세 사이에 시작하는게 가장 좋은데 그 부분에 중점을 두었으니 아이가 있으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피아노를 꼭 배워야하는 이유, 크게 3가지를 말씀드립니다.

 

 

피아노를 꼭 배워야하는 이유 1 – 창의성과 집중력 향상

 

피아노 교육의 장점 첫번째는 창의력과 집중력 향상입니다.

창의력과 집중력은 아이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음악은 예술적인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에 가장 이상적인 매체 중 하나이며, 그 중 피아노는 가장 효과적으로 음악을 접할수 있습니다.

또한 피아노 교육은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무엇을 어떻게 집중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바이엘을 처음에 배우게 되는데 바이엘 1권에서 배우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왼손과 오른손의 손가락 번호
  • 음표
  • 계이름 (음표의 상향, 하향)
  • 박자 (음표의 길이)

 

설명드리자면 악보의 오른손 영역의 계이름을 찾고, 그 다음 음이 상향, 하향, 동음 중 어디로 진행되는지를 보며, 진행된 음의 길이를 인지하고, 동시에 왼손의 영역도 봐야합니다.

본격적으로 왼손이 움직이는건 바이엘2부터 시작합니다. (첫번째 고비가 여기서 오죠)

한곡은 이작업을 4마디~8마디 정도 해야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이 정도가 바이엘 1권, 기간으로는 약 1달~2달 사이에 배우는 것들입니다.

엄청나게 인내하고 집중해야 하며 배울수록 더 높은 인내력과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게 피아노입니다.

단언컨데 이 정도로 고도의 집중력과 인내력을 요하며, 생각을 하는 동시에 몸을 써야하는 교육은 피아노 외엔 없습니다.

보통 아이에게 피아노를 가르치다가도 성적을 위해 일찌감치 그만두게하고 국영수를 돌리십니다. 제가 본 90% 이상은 그렇게들 합니다.

성장기를 국영수만 반복하다 수능보고 성인이 됩니다. 그리고 수만가지의 직업중 하나와 마주할 때가 옵니다.

그 때 책상에 앉아 공부만 한 아이와 피아노를 충분히 배운 아이는 다릅니다.

 

피아노를 꼭 배워야하는 이유 2 – 감정 조절 능력 향상

 

 

음악은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피아노 연주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의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합니다.

특히 어린이의 미숙한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를 푸는데 도움이 되며, 자신의 감정에 더욱 민감해지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일상 생활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날이 갈수록 다른 가치보다 사람이 중요해지는만큼 감정에 대한 능력들이 참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요즘 아이들 핸드폰을 끼고 살죠. 걸어가면서 핸드폰속에 들어가있는 아이들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핸드폰의 가장 큰 문제는 모든 행동이 1:1 이 된다는 겁니다.

핸드폰과 나, 게임속의 상대와 나, 영상과 나.

 

– 상대를 해쳐야하는 게임을 하거나, 자극적인 쇼츠영상에 무방비로 노출된 아이.

– 악보를 보며 피아노를 치고 다른사람의 연주를 듣는 아이.

 

저는 두번째 아이의 멘탈이 더 건강할 것 같습니다.

 

피아노를 꼭 배워야 하는 이유 3 – 인지 능력 향상

 

 

피아노 연주는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인지능력은 말그대로 단순히 무엇을 보고 인지하는 근본적인 능력을 말합니다.

아이들은 모든 능력치가 성인에 비해 낮은데 그 중 성장, 발달과 가장 관계있는게 인지능력입니다.

인지를 바르게 해야 생각을 하든 판단을 하든 그 다음도 바르게 되니까요. 반대로 인지를 잘못하면 다음도 삐뚫어집니다. 문제를 잘못읽으면 답이 틀리는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는 위와 아래, 왼쪽과 오른쪽 인지부터 시작입니다.

이 개념은 4살때쯤부터 배우는 것들입니다만 말로는 너무 쉬운거 같으니 이해를 돕기위해 위의 바이엘1을 다시 가져오겠습니다.

 

  • 왼손과 오른손의 손가락 번호
  • 음표
  • 계이름 (음표의 상향, 하향)
  • 박자 (음표의 길이)

 

양손의 손가락번호부터 인지놀이 시작입니다. 지금 숫자 열을 셀때처럼 양손을 펴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양손 엄지가 1번입니다. 차례대로 1,2,3,4,5번입니다. 그런데 왼손은 오른쪽부터 왼쪽으로 1,2,3,4,5 입니다. 오른손과 반대라 처음에 꽤 헷갈립니다.

일단 자기 손가락 번호를 이렇게 인지합니다. 이제 연주로 들어가볼까요? (번호를 완벽히 인지하는데 최소 2달은 걸립니다)

오른손으로 첫음을 눌렀습니다. 이 음은 악보상 위, 아래로만 진행됩니다. 그런데 피아노를 칠때는 악보의 위가 오른쪽, 아래가 왼쪽입니다.

다시말해 악보에서 한음이 ‘‘로 올라가면 건반 1개 ‘오른쪽‘을 누르면 되는것이죠.

다음은 박자입니다. 바이엘 1에서는 한박, 두박, 세박, 네박까지 나옵니다. 각자 모양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걸 구분해서 1초, 2초, 3초, 4초로 눌러야 하는게 박자개념입니다.

그리 어렵진 않아보이나요? 근데 이걸 위아래, 좌우의 인지와 동시에 해야합니다.

정리하면 악보에 그려진 계이름의 높이(상하 인지)를 눈으로 보면서 음을 찾아

거기에 맞는 피아노 건반(좌우 인지)을 손가락으로 누르면서

음의 박자(길이 인지)를 따지는 것이 딱 첫번째 음을 연주하는 과정입니다.

위이 모든개념이 계속 바뀌고 그걸 양손으로 하는게 피아노 입니다.

이게 바이엘1 과정입니다.

성인이 하기도 어렵습니다. 이걸 아이가 한다면 인지능력이 엄청나게 발달하겠죠?

 

또한 피아노교육엔 악보를 보고 음악을 해석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부족한 논리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에도 적합합니다.

또한 음악 이론과 음악 역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면 학생들의 문화적 지식과 교양이 향상되며, 학업 성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피아노 교육 결론

 

피아노 교육은 창의성, 집중력, 감정 조절 능력, 그리고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매우 유익합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피아노를 배우고 연주함으로써 더욱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피아노 교육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 (FAQs)

 

1. 피아노를 배우려면 어느 연령대가 적합한가요?

피아노를 배우는 최소 연령은 6세 이상입니다. 수많은 5세, 6세 아이들을 가르쳐 본 결론입니다.

발달이 빠른아이면 6세가 적합하고 보통은 7세, 좀 느린아이여도 8세면 시작하기 좋은 나이입니다.

9세, 10세, 11세 나이가 들수록 이해가 빨라지고 금방 배우지만 아이의 발달을 생각하면 6세, 7세부터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성인, 중장년, 노년층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평생 피아노를 접해보지 못한 성인의 경우 피아노를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말 많이 듣습니다.

‘진짜 하나도 몰라요, 악보도 전혀 볼줄 몰라요, 제가 할수있을까요?, 저는 음악적으로 소질이없어요, 이 곡을 제가 칠수있을까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일단 가서 시작해보세요’ 입니다.

어린이의 경우 더 유연한 두뇌와 발달된 손가락 발달에 도움이 되지만, 성인은 더 깊은 이해와 집중력으로 빠르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2. 피아노를 배우기 위해 반드시 선생님에게 배워야하나요?

예. 꼭 선생에게 배워야합니다. 음악은 전통적으로 도제식교육을 지양해왔으며 그 이유는 개인이 독학으로 습득하기 어렵고 난해하기 때문입니다.

‘유투브 보고 배울수있다, 나는 독학했다, 굳이 돈써가며 배울필요없다’ 라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혼자 영상이나 책을 보고 익힐 수 있는 머리와 재능이 있는 사람이있고, 선생이 가르쳐도 느리게 배우는 사람이 있습니다.

전자는 후자의 입장을 생각할 수 없습니다. 덩크슛을 배우는데 키가 200인 사람이 150인 사람의 입장을 모르는것처럼요.

또 한가지, 혼자 배우면 나쁜 습관이 들기 쉽습니다. 스스로는 절대로 알 수 없는 부분입니다.

문제는 나쁜 습관은 쉽게 생기지만 고치기는 굉장히 어렵다는 점입니다. 냉정하게는 못고친다고 봐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독학한 사람은 딱 독학한 것만큼 피아노를 칩니다. 2m인 사람이 덩크슛 혼자 배웠다(?)고 농구를 잘하진 않죠.

혼자 하지 마시고 꼭 선생에게 배우시기 바랍니다.

 

3. 피아노를 배움으로써 다른 악기 연주에도 도움이 될까요?

네, 피아노는 음악 기초를 배우는 데에 매우 유용한 악기입니다. 피아노를 배우면 다른 악기를 배우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피아노 교육은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어야 하나요?

피아노 교육의 기간은 개인의 목표와 노력에 따라 다릅니다.

중요한 것은 매일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며 어린이와 성인의 목적이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린이는 피아노를 통해 다른 어떤 학문으로도 배울 수 없는 발달, 균형, 인지능력, 집중력, 사고력 등을 배우게됩니다.

이는 아이가 성장한다는 말입니다. 당연히 성장기가 끝날때까지 피아노를 배우는게 좋습니다.

 

5. 성인이라도 피아노를 배워서 연주할 수 있을까요?

예, 가능합니다. 성인은 아이에 비해 이해력이 빠르고 집중력이 좋기 때문에 피아노를 더 빨리 배우고 연주할 수 있습니다.

개인차가 크지만 6개월내지 1년 정도면 간단한 악보를 보며 곡을 연주할 수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